전기기사 실기

전기기사 실기 단답 정리 16. 기타 - 발전, 송전, 배전, KEC

EIP 2023. 8. 28.

14. 기타

1~4) 이전 글 참고

5) 발전

ㄱ) 발전소 및 변전소에 사용되는 모선 보호 방식
· 전류 차동 계전 방식 : 전원 측과 부하 측의 전류 차로 동작
· 전압 차동 계전 방식 : 전원 측과 부하 측의 전압 차로 동작
· 위상 비교 계전 방식 : 전원 측과 부하 측의 위상을 비교하여 위상 차로 동작
· 방향 비교 계전 방식 : 전원 측과 부하 측의 전류 방향을 판단하여 동작

ㄴ) 태양광 발전의 장단점

장점 단점
· 모에 관계 없이 발전 효율이 일정함
· 양이 비추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설치할 수 있고 보수가 용이함
· 산광 (산란광)도 이용할 수 있음
· 환경 에너지임
· 원이 반영구적임
· 태양광의 에너지 밀도가 낮음
· 비가 오나 흐린 날씨에는 발전 능력이 저하됨
규태 확진(친)자
 

 

6) 송전

ㄱ) 송전 계통에서 가공 전선로의 이상전압 방지대책
· 가공지선 설치
· 매설지선 설치
· 피뢰기 설치

ㄴ) 이도
· 의미 : 가공 전선이 수평면 아래로 저하된 정도
· 너무 크거나 작을 시 전선로에 미치는 영향
 : 이도의 대소는 지지물의 높낮이를 좌우함
 : 이도를 크게 하면 진폭이 크므로, 다른 상 및 수목과 접촉할 우려가 있음
 : 이도를 크게 하면 진폭이 크므로, 도로, 철도, 통신선 등과 접촉할 우려가 있음
 : 이도를 작게 하면 전선 장력이 커지므로, 단선 우려가 있음
· 공식
 : 이도 = $D = \frac{WS^2}{8T}$
 : 실제 길이 = $L = S + \frac{8D^2}{3S}$

ㄷ) 중성점 직접 접지 계통에 인접한 통신선의 전자유도장해 경감대책
· 근본 대책 : 이격 거리를 크게 하기

전력선 측 통신선 측
·분한 연가
· 속 차단 방식
·폐선 설치
· 소호리액터 접지 또는 저항 접지저항
·중 배전 방식

·직 교차
·류 코일 설치
·성이 양호한 피뢰기 설치
·피 케이블 설치
·신선 및 통신 기기 절연 강화

충고하자면 차고지에 숨은 듯 수배 있음

ㄹ) 송전 선로 전압 조정 방법
· 동기 조상기
· 직렬 콘덴서
· 분로 (병렬) 리액터

ㅁ) 페란티 현상
· 원인 : 선로의 정전 용량
· 의미 : 무부하 시 충전 전류로 인해서 수전단 전압이 송전단 전압보다 높아지는 현상
· 방지대책 : 분로 (병렬) 리액터

ㅂ) 송전 계통의 중성점을 접지하는 목적
· 이상 전압 방지
· 대지 전압 저하
· 보호 장치 (계전기) 동작 이용

 

7) 배전

ㄱ) 배전 공급 방식
· 수지상식
· 환상식
· 저압뱅킹방식
· 저압네트워크방식

ㄴ) 저압 네트워크 방식 특징
· 무정전 공급이므로 신뢰도가 좋음
· 전압 변동이 적음
· 전력 손실이 적음
· 부하 증가에 적응성이 좋음

ㄷ) Spot Network 수전방식
· 각기 다른 변압기에서 3회선을 인출하여 1차측 배전계통과 네트워크 변압기 및 보호 차단기와 저압 계통을 병렬운전하여 부하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1회선 고장이 나도 무정전 전원을 공급하는 고신뢰도 배전 방식이다.
· 장점
 : 무정전 공급이므로 신뢰도가 좋음
 : 전압 변동이 적음
 : 전력 손실이 적음
 : 부하 증가에 적응성이 좋음

ㄹ) Still 식
$V_s = 5.5\sqrt{0.6l + \frac{P}{100}}$

ㅁ) 배전 선로 (고압 측) 전압 조정 방법
· 병렬 콘덴서
· 승압기
· 주상 변압기 탭 전환
· 자동 (유도) 전압 조정기

ㅂ) 배전선로 사고 종류 및 보호장치

항목 사고 종류 보호 장치 및 보호조치
고압 배전선로 접지 사고 접지 계전기 (지락 계전기)
고압 배전선로 과부하, 단락사고 과전류 계전기
고압 배전선로 뇌해 사고 피뢰기, 가공지선
주상 변압기 과부하, 단락사고 고압 퓨즈
저압 배전선로 고저압 혼촉 중성접 접지 공사
저압 배전선로 과부하, 단락사고 저압 퓨즈

ㅅ) 3상 4선식 다중접지 배전 방식의 장단점 (VS 비접지 3상 3선식)

장점 단점
· 계통의 절연을 낮게 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임
· 피뢰기 정격 전압을 낮출 수 있음
· 단절연이 가능하므로 기기값이 저렴함

· 계통의 안정도가 나쁨
· 전자 유도 장해가 큼
· 계통에 충격을 많이 줌
· 지락점의 접촉저항이 크면 지락전류가 적으므로 계전기가 오류동작을 일으킴

 

8) KEC

ㄱ) 양자 간 최소 이격 거리
· 특고-특고, 특고-저고압, 특고- 식물 (60kV 이하) : 2m
· 특고-특고, 특고-저고압, 특고-식물 (60kV 초과) : [2 + (단수 × 0.12)]m
cf) 단수 = $\frac{주어진 값[kV] - 60}{10}$ (절상하기)

ㄴ) 고압 가공 인입선의 높이

  저고압 가공전선로 가공 인입선 저압 가공 인입선 고압 참고
철도 6.5 6.5 6.5 철도는 6.5
도로 6 5 6  
그 외 장소 5 4 5  
횡단 보도교 위 3.5 3 4 노면상) 3.5m 이상

· 가공 인입선 위험표시가 있을 경우 3.5m

ㄷ) 기기별 최소 유지 거리

  앞면 뒷면 옆면 기타면
배전반 특고압 1.7 0.8 1.4  
배전반 저고압 1.5 0.6 1.2  
변압기 0.6 0.6 1.2 0.3

ㄹ) 충전부로부터 떨어진 거리

기준 (사용) 전압 X + Y
35kV 이하 (22.9kV) 5m
35kV 초과 160kV 이하 (66kV, 154kV) 6m
160kV 초과 (345kV) 6 + (단수 × 0.12)

단수 = $\frac{주어진 값[kV] - 160}{10}$ (절상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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