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변압기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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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사 실기 단답 정리 4. 수변전 - 변압기 (TR) 수용률, 부하율, 부등률
5. 변압기 (TR) 1) 수용률, 부하율, 부등률 → TR 용량 계산하는 문제 ㄱ) 수용률 = $\frac{최대수용전력}{총 부하설비용량}\times100$ · 정의 : 어느 기간 중에 총 부하 설비용량을 동시에 사용하는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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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사 실기 개념 정리 5. 수변전 - 변압기 (TR) 장단점, 시험법, 병렬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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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단권 변압기 (전효중 누이)
ㄱ) 장점 (전효중)
· 전압 변동이 적음
· 효율이 좋음
· 중량이 가벼움
ㄴ) 단점 (누2)
· 누설 임피던스가 적으므로 단락 전류가 큼
· 2차 측을 접지할 수 없으므로 절연이 곤란함
ㄷ) 용도
· 승압기
· 저압 밸런서
ㄹ) 자기용량, 부하용량 계산
· 변압기 용량 = 자기용량
· 공급할 수 있는 최대용량 = 부하용량
· $V_2 = V_1 (1+\frac{e_2}{e_1})$
· $I_2 = \frac{P}{V_2\times cos\theta}$
1대 | $\frac{자기용량}{부하용량} = \frac{V_{2} - V_1}{V_2}$ |
2대 (V결선) | $\frac{자기용량}{부하용량} = \frac{2}{\sqrt{3}} \frac{V_{2} - V_1}{V_2}$ |
3대 (△결선) | $\frac{자기용량}{부하용량} = \frac{V_{2}^2 - V_1^2}{\sqrt{3} \times V_2 \times V_1}$ |
3대 (Y결선) | $\frac{자기용량}{부하용량} = \frac{V_2 - V_1}{V_2}$ |
6) 기타
ㄱ) 1차측에 여러 개의 탭을 설치하는 이유
: 2차측의 전압 조정 (주상 변압기 → 수전점 2차측 전압 조정 / 배전 변전소 → 배전선로 2차측 전압 조정)
ㄴ) 과부하 운전 조건 5가지 (여럿이 온 주부단)
· 여러 가지 조건이 중복 시
· 온도 상승 시험 기록 미달 시
· 주위 온도 저하 시
· 부하율 저하 시
· 단시간 사용 시
ㄷ) 변전실
· 유효 높이 : 4.5m 이상
· 추정 면적 = $추정계수\times (변압기 용량[kVA])^{0.7}$
ㄹ) 변압기 모선 방식
· 단일모선
· 복모선
· 환상모선
ㅁ) 변압기 과열 소손 원인
· 과전류
· 층간 단락으로 인한 내부고장
· 냉각 장치 고장
· 온도 이상 상승
· 절연유 열화
ㅂ) 변압기 효율
· $\eta=\frac{출력(kW)}{출력(kW) + 손실(kW)}\times100$
· 최고 효율 조건 : 무부하손(철손) = 부하손(동손)
· 변압기 효율 계산하는 문제
틀린 내용이나 표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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